본문 바로가기

UX ⁄ UI

[UX 발견하기] 사회적 영향력 이용하기

 

사회적 자원을 이용해서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자.

 

[1] 사용자가 행동하게끔 만들자.

인지과학 Insight 💫

설득의 기술(Persuasive technology: using computers to change what we think and do, 2003)을 저술한 Fogg에 따르면, 난이도가 낮을수록, 동기가 강할수록, 목표 행동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즐거움-고통, 희망-공포, 사회적 동의-거절와 같은 강력한 촉발제는 동기를 강화하여 목표 행동 달성 가능성을 높인다. 한편, 시간과 돈이 적게들수록, 육체적 또는 지적 노력이 적게 들수록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간주하고, 사회적 일탈 행위에 가까울수록, 비일상적인 행동일수록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다음의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목표 행동을 달성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  '개인화', '자기점검', '알림', '제안'을 통해 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
💬  '단순화', '터널효과'를 통해 난이도를 낮출 수 있다.

주변 둘러보기 👀

카카오 프로젝트 100은 알림, 개인화, 자기점검, 제안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동기를 강화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목표 행동을 달성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카카오 프로젝트 100

 

신한 SOL 어플은 개인화된 그래프를 제공한다. 또한, '내 또래보다 OO 잘하고 있을까?'와 같은 타이틀로 연령대가 비슷한 또래와의 소비 규모, 저축 규모 등을 비교해 제시한다. 

개인화, 자기점검, 제안을 통해 동기를 강화하는 신한 SOL 어플

 

 

[2] Give & Take 를 활용하자.

인지과학 Insight 💫

우리가 무언가를 받는다면 우리는 똑같이 무언가를 돌려줘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낀다. 이것을 상호성의 법칙(Law of Reciporocity)이라고 부른다.

💬 블로그에 기사를 게시한 후 뉴스레터 등록을 제안한다.
💬 무료 콘텐츠를 이메일로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로열티를 쌓는다.

주변 둘러보기 👀

Web Dev Simplified의 자료 제공
Web Dev Simplified의 메일링

 

 

[3] Social Proof로 신뢰도를 높이자.

인지과학 Insight 💫

기사를 다수의 사람이 봤다거나 제품이 별 다섯개를 받은 것을 알리는 등의 사회적 증거(Social Proof)를 통해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수의 사람이 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다. 이러한 사실 검증은 사회적 증거의 강점이자 약점이다. (...중략...) 사회적 증거는 편리한 지름길이지만 그와 동시에 지름길에 숨어있는 부당 이득자들의 습격으로 차용해 온 것이 속수무책이 되기도 한다. 사회적 증거는 신뢰도를 높이는 한편 채택을 독려한다.

- 로버트 치알디니, <설득의 심리학> 중에서

💬 서비스에 투자한 유명인사나 기업을 알린다. 
💬 유명한 고객의 후기를 이름, 사진, 영상을 활용해 가능한 자세히 알린다. 
💬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에 좋아요 수, 공유 수를 표시한다. 이 때, 부정적인 평가 위주로 노출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한다.

 

 

참고도서

사용자를 유혹하는 UX의 기술(최고의 경험을 만드는 33가지 디자인 원칙) - 리브 당통 르페브르 지음, 구영옥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