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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 12장 창발성

창발성이란 하위계층(구성 요소)에는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계층(전체 구조)에서 자발적으로 돌연히 출현하는 현상을 말한다. 영어로는 '불시에 솟아나는 특성'(emergent property) 또는 이머전스(emergence)라고 한다.

 

창발적 설계로 깔끔한 코드를 구현하자

켄트 벡은 다음 규칙을 따르면 설계가 단순하다고 말한다. 켄트 백이 제시한 이 단순한 설계 규칙 4가지가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크게 높여줄 수 있다.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2. 중복을 없앤다.
  3.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4.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단순한 설계규칙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 클래스가 나온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더 쉽다. 

반대로 결합도가 높을수록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기 어렵다. 테스트 케이스를 많이 작성할수록 개발자는 DIP와 같은 원칙을 적용하고 의존성 주입, 인터페이스, 추상화 등과 같은 도구를 사용해 결합도를 낮춘다. 따라서 설계 품질은 더욱 높아진다.

 

단순한 설계규칙 2~4: 리팩터링

테스트 케이스를 모두 작성했다면 점진적으로 리팩터링 해나간다. 이 단계는 단순한 설계 규칙 중 나머지 3개를 적용해 중복을 제거하고,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이는 단계이다. 코드를 정리하더라도 시스템이 깨질까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테스트 케이스가 있기 때문이다.

중복을 없애라

중복은 추가 작업, 추가 위험, 불필요한 복잡도를 뜻한다. 깔끔한 시스템을 만들려면 단 몇줄이라도 중복을 제거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class MyClass {
  // ...
  size(): number {}
  
  isEmpty(): boolean {
    return size() === 0; // size 메서드를 이용해서 중복 구현 X
  }
}

 

고차원 중복을 제거할 목적으로 템플릿 메서드 패턴을 자주 사용한다.

// ❌

class VacationPolicy {
  accrueUSDDivisionVacation() {
    // 지금까지 근무한 시간을 바탕으로 연차 계산
    // 연차가 미국 최소 법정 일수를 만족하는지 확인
    // 연차를 인사정보에 적용하는 코드
  }
  
  accrueEUDDivisionVacation() {
    // 지금까지 근무한 시간을 바탕으로 연차 계산
    // 연차가 유럽연합 최소 법정 일수를 만족하는지 확인
    // 연차를 인사정보에 적용하는 코드
  }
}

// ✅
class VacationPolicy {
  aacreVacation() {
    calculateBaseVacationHours();
    alterForLegalMinimums();
    applyToPayroll();
  }
  
  private calculateBaseVacationHours() {}
  private applyToPayroll() {}
  
  abstract protected alterForLegalMinimums()
}

class USVacationPolicy extends VacationPolicy {
  alterForLegalMinimums() {
    // 미국 최소 법정 일수 계산
  }
}

class EUVacationPolicy extends VacationPolicy {
  alterForLegalMinimums() {
    // 유럽연합 최소 법정 일수 계산
  }
}

 

표현하라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는 쉽다. (코드를 짜는 동안에는 문제에 푹 빠져서 코드를 구석구석 이해하니까) 하지만 나중에 코드를 유지보수할 사람이 코드를 짜는 사람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므로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개발자가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보고 이해하기 쉬워진다. 

  1. 좋은 이름을 선택한다.
  2.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3.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4.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하게 작성한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도 극단으로 치달으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자고 조그만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없지 않다. 그래서 이 규칙은 함수와 클래스 수를 가능한 줄이라고 제안한다. 

하지만 이 규칙은 4가지 규칙 중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 다시 말해, 클래스와 함수 수를 줄이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으렞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출처: 도서 클린코드 애자일 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로버트 C.마틴 지음 | 박재호, 이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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